Hyunseok
프로그래밍/개인홈페이지 bblog v3 - 리뉴얼 끝
2023. 5. 5. 10:56

영롱한 99 100 100 100 ..

발단

며칠 전에 sveltekit을 이용하여 2.5로 들어간다는 예고를 한 게시글이 있다

2023.04.08 - [프로그래밍/ㄴ 개인홈페이지] - bblog Svelte - 스벨트로 이주 계획

 

bblog Svelte - 스벨트로 이주 계획

이번에 스벨트를 보면서.. "와 저거 써보고싶다" 라는 생각이 팍 들게되었다 그리고 지금 블로그를 보면서 "아 이거 백엔드도 그냥 간소화해서 다시 만들어버리고싶다" 라는 생각이 팍 들어서 ..

hbyun.tistory.com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실패했다 

 

이상하게 store를 타면 로딩이 되질 않는 버그가 있었는데 

 

이거 가지고 이틀을 잡고 디버깅해도 답이 나오지 않는다

 

dev모드, build 하고 preview에서도 문제가 없는데 

 

배포만 하면 문제가 생긴다 

 

대체 뭐지? 하면서 찾아보았으나 내 시간은 유한하니 일단 접고 급하게 v3로 넘어가기로 했다 

 

 

작성

역시 신뢰와.. 안정성인 nextjs로 들어가기로 했다 

 

이번엔 진짜 최소한의 코드만 써서 작성해 낼 것이라 목표를 정하고 시작했다 

 

백엔드는 기존의 백엔드를 밀어내고 svelte에서 쓰던 백엔드를 그대로 가져왔다 

 

거기에 맞춰 oauth, 회원가입, 검색 기능을 밀어버리고

 

리프래시토큰도 그냥 없애버렸다(그래도 최소한의 로그아웃은 만들고 싶어서 sql에서 토큰 체크정도는 하게 로직을 짰다)

 

간단한 페이징, 글쓰기용 로그인페이지, 간단한 라우터체킹 로직을 넣어  블로그를 완성했다 

 

그리고 항상 넣고 싶었던 i18n과 다크모드도 넣어줬다 (눈이 편해졌다)

 

결과

결과적으로.. 매우 만족스러운 블로그가 나왔다 

 

저번 v2도 만들고 나서 " 와 이걸 내가 만드네! "라고 했지만

 

이번에는 느낌이 약간 다르다 

 

"와 이렇게나 깔끔하네!"라는 생각이 드는 블로그가 완성되었다 

 

이제.. 개발자 생존기도 다시 써 내려가봐야겠다 


프로그래밍/개인홈페이지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