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은.. 2월 초.. 신입 분에게 젠킨스 배포를 부탁드리고

열심히 쌓아올린 프레임워크로 새로 WMS 페이지를 밀어내던 나는 위기에 봉착한다 

 

"저.. 현석 씨.. wms/ams가 작동하질 않아요.."

 

순간 등골이 서늘해지면서 내적갈등이 시작된다

 

'뭐지..? 신입분이 프론트 폴더를 싹 날리신 건가..?'

'아니다 nginx conf파일을 체크 안 하시고 바로 systemctl restart 때리신 건가..?'

 

일단 급한 대로 putty를 바로 켜서 사내서버 들어가 본 뒤 차례대로

 

nginx -t를 작동시켜 본다.. 정상이다

'아 이건 아닌데'

 

도메인들 핑 때리니 잘 나오고 홈페이지 들어가서 로그창을 대충 보니 아마 접근 권한이 없나 보다

 

'아니.. 권한이 왜 날아가있는 거지 ;; root나 nginx로 저번에 줘 놨던 걸로 기억하는데..'

 

급하게 프론트파일을 모아둔 폴더 가서 ls -al치니 아니나 다를까 웬 이상한 사용자명에 폴더가 assign 되어있다

 

아니 대체.. 하면서 history 쳐보니 아니나 다를까 chown -R로 이상한 유저를... 흑흑...

 

급한 대로 nginx를 줘보니 잘 돌아가서 일단락..

 

후.. 별 일이 아니라 다행이다

 

 

그렇게 오전이 끝나고 점심을 먹고 난 뒤 무아지경으로 다시 WMS본수를 2시간에 하나씩 치고 있을 무렵 

 

공포스러운 콜이 또 들어온다 

 

"저.. 현석 씨.. 사내 git이랑 chat이 작동을 하지 않아요.."

 

아 제발

 

이번에는 정말 아무것도 건드리질 않았다 한다 

실제로 커맨드 히스토리 뽑아보니 진짜 별 것 하지 않은 상태고..

 

뭐가 문제지 하면서 홈페이지를 다시 켜보니 막상 내가 참고하던 ams/wms는 또 잘 들어가진다 

 

'아니 왜 이래 이거'

 

라고 문득 눈앞을 스치는 크롬 주소창..

 

그냥 인증서가 만료된 상태였다 

 

신입 분에게는 "ㅋㅋ 인증서가 나갔네요 타이밍 정말 죽여줍니다"

 

하고.. 별 것 아니지! 하면서 certbot renew를 쳤는데..

 

아니나 다를까 와일드카드에서 에러를 뿜뿜 하면서

"ㅋㅋ 님 와일드카드 쓰심? 으으으디서 오토로 갱신하려고 !!"

"저리 가고 매뉴얼로 다시 갱신하세용 ^^"

 

 

 

당장 갱신 하기에는 도메인 계정을 대표명의로 된 계정에 있으니.. 

대표님 카톡으로 일단

" 대표님.. 서버 홈페이지 인증서 만료되어서 갱신하려 하니

와일드카드는 수동으로 재인증하라네여..

오늘 오시면 도메인 계정 좀 받을 수 있을까요.. "

 

하고 30분 뒤쯤인가 대표님이 오시더라 

 

까먹으신듯해서 말하니 바로 호스팅케이알 계정 주셔서 냅다 manual로 다시 갱신하고 

 

nginx에 새로 생성된 ssl경로로 바꿔주고

(만료되어서인지 아니면 중간에 --force질을 해서인지.. 여하튼 0002번으로 새로 생성된 인증서 파일들..)

 

그렇게 사건이 종료되나 했더니만 마칠 때 쯔음.. 신입분의 버스터콜이 이어진다

 

"저.. 현석 씨 git push가 안 먹혀요.."

 

동시에 대표님도 " 현석 씨 우리 사내 채팅 서버가 안된다!! "

 

 

하..

 

" 오케이 일단 인증서는 아니고 " << 실제로 사내 git 로그인은 또 됨

" 깃 컨테이너도 잘 돌아가고 있고 " << compose파일 찾아서 restart 여러 번 함

" 다운로드..." <<< 여기서 막혀있는 상태

 

아!! 이거다!! 하고 다운로드가 막혀있는데 도저히 감이 잡히지가 않는다 

 

막연하게 SSL인증서를 바꾸고 나서 난 오류이기에 모든 정신을 nginx conf파일에 몰두하고 

답을 찾던 도중..

 

어딘가의 스택오버플로우의 은인의 질문과 답변이 눈에 보인다 

 

"님들 저 리버스 프록시로 가는 서버에서의 다운로드가 불가능한데요;;"

"ㅋㅋ 님 nginx로그는 찍어 보셨나요?"

"아"

 

진짜 뒤통수 씨게 한대 후려 맞은 느낌으로 부랴부랴 var/log/nginx 경로로 가서 vim으로 열어본다

 

"오 ! ㄴㄴ 못들어옴 엑세스 거부요 ㅎㅎ 으으으딜 들어오려고"

"오 ! ㄴㄴ 못들어옴 엑세스 거부요 ㅎㅎ 으으으딜 들어오려고"

"오 ! ㄴㄴ 못들어옴 엑세스 거부요 ㅎㅎ 으으으딜 들어오려고"

"오 ! ㄴㄴ 못들어옴 엑세스 거부요 ㅎㅎ 으으으딜 들어오려고"

ㅎㅎㅎㅎ....

 

이게 리버스 프록시로 포트 쪽으로 돌리던 도메인들이 다 문제였는데

 

알고 보니  temp폴더의 권한이 없다 한다 

 

권한 찍어보니 이유는 모르겠지만 temp로 접근하는 권한이 아예 없었고..

홧김에 chmod -R 777로 냅다 폴더 싹 전체공개 해버리고 해당 문제를 끝냈다

 

그렇게 끝나고 시계를 보니 9시.. 화는 머리끝까지 올라왔지만 별 수가 있는가..

이거 해결할 사람이 나뿐인데..

 

대표는 문서 쓴다고 바쁜데.. 신입에게 주기에는 너무 가혹하고..

 

 

이렇게 하루가 끝났다 

등골은 서늘했고 멘탈은 탈탈 털리고.. 왜 나에게는 사수가 없나 하늘에 한탄하며 하루를 끝냈다

 

결론적으로  nginx의 리버스 프록싱의 방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하고도 화나는 경험이었고

(리버스 프록시는 nginx가 한 번 캐싱해서 그걸 다시 서버에 뿌린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았다;;)

 

신입에게는 웃으면서 " ㅎㅎ 권한이 박살 났었네요 진귀한 경험 했습니다 "로

웃어넘겼지만 앞으로 더 잘 보살펴야겠다 생각하게 된 하루였고.. 

 

의도치 않게 서버 지식이 늘어나는 나를 보며 "흑흑 나 녀석 오늘도 잘 크고 있구나"를 느끼게 된 하루였다

 

뭐.. 2월을 마지막으로 이 회사는 나가게 되지만 이건 나중의 일기로 나올 이야기 

 

서늘한 하루 끝.

복사했습니다!